고객님들의 생생한 후기를 만나보세요 PHOTO REVIEWS

  • 갤러리
  • 텍스트
  • 116

    Site to Site VPN은 서울 사무실 - 지방 사무실 또는 사무실 - 집등을 상시 연결해놓고 로컬 네트워크처럼 사용 할 수 있다.

    1:1 또는 1:n으로 응용도 가능하다.


    내부 네트워크에 문을 만들어놓는거 같아서 필요할때외에 vpn으로 연결해놓는걸 별로 좋아라하진 않았는데 wireguard를 이용해 상시 연결해놓고 사용해도 부하량도 적고 보안적으로도 별 문제는 없다.

    주고받는 데이타를 암호화하고 인증하는등의 TLS, Certificate, Auth sha256, Cipher aes 이런거 몰라도 된다.


    아주 간편하고 간단하게 따라해보자.


    편의상 Router A, B로 나누어 지칭하겠다.  두개의 Router에서 상호 교차로 public Key를 넣어 인증한다고 보면 되겠다.




    Router A에서 wireguard 메뉴에서 +를 눌러 interface wireguard1을 생성한다. Listen Port는 13231을 넣는다. Apply를 누르면 Private, Public 키값들이 생성된다.





    Router B에서 wireguard 메뉴에서 +를 눌러 interface wireguard2를 생성한다. Listen Port는 13231을 넣는다. Apply를 누르면 Private, Public 키값들이 생성된다.


    Router A의 IP - Address 메뉴로 가서 상기 그림처럼 주소 생성을 한다.

    Router B의 IP - Address 메뉴로 가서 상기 그림처럼 주소 생성을 한다.


    Router A에 Router B의 public key부분을 복사해서 Peers 메뉴의 + 버튼을 눌러 Name을 넣고 Public key를 붙여 넣는다.

    Allowed Address는 해당 대역을 넣는 것이 좋으나 일단 테스트니 제약없는 0.0.0.0/0을 넣어 본다. 


    Router B에 Router A의 public key부분을 복사해서 Peers 메뉴의 + 버튼을 눌러 Name을 넣고 Public key를 붙여 넣는다.

    Endpoint는 A의 13231포트를 입력한다.

    Allowed Address는 해당 대역을 넣는 것이 좋으나 일단 테스트니 제약없는 0.0.0.0/0을 넣어 본다. 

    Persistent Keepalive는 일정시간 간격으로 연결이 끊기지 않게 주는 옵션이다. 25초 주기를 준다.

    자 이제 중요한 부분인데, 대부분의 VPN은 고정ip를 사용하는 것이 상식이다. 우리는 Mikrotik의 유동ip 장점을 살려보자.

    Endpoint에 Router A의 Cloud의 DDNS Enabled를 체크하여 활성화시킨후

    DNS name를 복사하여 Router B의 Endpoint에 붙여넣는다. 


    Router A의 IP - Route 메뉴에서 + 버튼을 눌러 스태틱 Route를 Router B의 로컬네트워크 서브넷으로 지정한다.

    Router B의 IP - Route 메뉴에서 + 버튼을 눌러 스태틱 Route를 Router A의 로컬네트워크 서브넷으로 지정한다.

    Endpoint로 Router A의 공인 ip주소가 잘 인식되어 연결되어 있다.

    B의 로컬네트워크로 핑도 잘 나간다.

    A의 로컬네트워크 PC들도 핑이 잘 나간다.

    Mikrotik의 무료 NMS인 Dude에서도 vpn으로 연결된 Router A와 B의 로컬네트워크들이 잘 보인다.




    [출처] mikrotik wireguard VPN 설정하기|작성자 RFWORLD


    5점
    RFtown | 2024-04-06 04:05:36
  • 115

    "L3스위치인데 WAN포트 설정도 하고 방화벽도 켜고 했는데 왜 속도가 안나와욧"

    뭐 대부분의 시스코엔지니어가 들으면 이게 뭔말인가 싶을거다.

    라우터, 방화벽 따로 사용하는게 맞겠지만 

    mikrotik의 작은 장점중 하나이다.

    하지만, 착각하지 말아야 할건 라우터는 패킷처리를 소프트웨어적으로 하기때문에 CPU와 코어수가 많아야 좋고 램도 많아야 한다.

    스위치의 스위칭은 하드웨어적인 처리가 가능한데 대부분 CPU 코어가 열악해 하드웨어 스위칭이 전문인 스위치에 이상한걸 해놓으면 버벅거릴 수 있다. 물론 요즘 나오는 상위 라우터 제품은 고성능 스위칭칩을 장착하기도 한다.

    그래도 가성비의 중저가형에서는 OSPF등의 L3 라우팅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정도와 WAN, 방화벽, 필터링등을 사용하는 것은 용도와 부하량에 맞게 스위치, 라우터 전문적인 하드웨어에 태생의 포커스를 맞춰 제품을 각각 선택하는게 좋다. 

    FastTrack은 MikroTik 라우터에서 특정 연결의 처리 속도를 높이는 기능이다. 이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우선순위화하여 중요한 데이터 패킷을 빠르게 처리하도록 설정하는 데 유용하다.

    FastTrack 연결로 들어오는 패킷은 일반적인 패킷 처리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목적지로 전달된다. 이는 라우터의 CPU 사용량을 줄이고 처리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 특정 연결의 속도 향상

    • 네트워크 지연 감소

    • 방화벽 규칙 및 트래픽 처리 과정의 부하 감소

    이런 장점들이 있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만능이 아니다.

    FastTrack은 특정 연결에만 적용해야 한다. 모든 트래픽에 FastTrack를 적용하면 오히려 네트워크 성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

    FastTrack은 라우터의 CPU 사용량을 줄일 수 있지만, 동시에 다른 기능의 처리 속도를 느리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FastTrack를 사용할 때는 네트워크 전체의 부하를 고려하여 설정해야 한다.

    FastTrack은 방화벽 규칙을 우회하기 때문에 보안에 취약할 수 있다. 따라서 신뢰할 수 있는 연결에만 FastTrack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의뢰받은 속도가 안나와욧 제품의 WAN설정후 속도 테스트다.

    wan, dhcp 기본 라우터 세팅

    속도가 잘 안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러면 다음의 mikrotik의 권장 세팅 명령어들을 터미널창에 기입을 해본다.

    add chain=forward action=fasttrack-connection connection-state=established,related comment="fast-track for established,related";

    add chain=forward action=accept connection-state=established,related comment="accept established,related";

    add chain=forward action=drop connection-state=invalid

    add chain=forward action=drop connection-state=new connection-nat-state=!dstnat in-interface=ether1 comment="drop access to clients behind NAT from WAN"

    action=fasttrack-connection. 이 규칙을 사용하면 설정된 연결과 관련 연결이 방화벽을 우회하고 CPU 패킷처리를 하지않고 사용량을 크게 줄여 우선처리하여 속도를 높일 수 있다.

    WAN 포트에서 LAN 네트워크로의 모든 새로운 연결 시도를 삭제하는 마지막 규칙이다(DstNat를 사용하지 않는 한). 이 규칙이 없으면 공격자가 로컬 서브넷을 알거나 추측할 경우 로컬 호스트에 직접 연결을 설정하여 보안 위협을 일으킬 수 있다.

    상단 사진처럼 터미널 창에 입력을 한다.

    그 다음 다시 속도 테스트~

    속도가 빨라졌고, 일부 CPU의 부하가 적어졌는데 이는 코어수가 많은 제품이 유리하다는 얘기다.


    5점
    | 2024-03-29 16:21:19
  • 114

    mikrotik의 hex나 다른 장비를 설치하고 마이크로틱의 무료 배포판 NMS인 Dude를 설치해본다.

    hex나 다른 라우터등의 펌웨어도 버전을 맞춰준다.



    라우터보드도 최신으로 업그레이드~~



    그리고 리부팅.

    

    아래 링크로 가서 제품의 cpu타입에 맞춰 Extra packages를 다운받는다.

    https://mikrotik.com/download



    


    dude-7.14.1-arm.npk 파일을 winbox에 끌어넣기하면 자동으로 아래처럼 파일이 올라가 매우 편리하다.


    그리고 재부팅~


    쨘하고 Dude 메뉴가 새로 생성이 되었다.
    Enabled 눌러 활성화시키고

    

    snmp도 활성화시킨다.